• 서예원

작품설명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재인식 되는 풍경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다 보면 새로운 장소가 익숙하게 느껴질 때가 있고 익숙했던 공간에서 낯섦이 느껴질 때가 있다. 여행을 좋아하던 나는 다양한 도시들을 접하고 그곳에서 무심코 누른 셔터 속 공간에서 낯섦과 익숙함이 존재하는 순간을 포착했다. 이러한 기시감의 원인에 대한 의문점을 바탕으로 시작된 작업은 세계화현상 속에서 재인식되는 풍경에 관한 작업으로 이런 풍경에서 오는 낯섦과 익숙함 그 인식의 틈을 표현하고 있다. 현재는 정보화와 세계화라는 변화의 물결을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 되어 국경과 국적에 의한 공간적 장벽이 붕괴하였고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서는 어디를 가나 비슷한 풍경을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고유의 지역성과 도시의 정체성 속에서 세계화라는 물결이 스며들어 익숙함과 낯섦이 상충하는 두 가지 틈이 끊임없이 주위를 감싸고 있다.

<유기적 이웃> 시리즈와 <시냅스>시리즈, <장소의 조각>시리즈는 각기 다른 장소에서 생겨난 기시감이라는 현상 속에서 공통적으로 출발하는 작업이다. <유기적 이웃>시리즈는 멀리서 한 눈에 보면 하나의 공간으로 보이지만, 가까이 들여다보면 서로 다른 장소들이 연결되어 유기적인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장소적 기시감을 <장소의 조각>시리즈에서는 여러 장소의 부분들을 조각하듯 오려내어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짧은 시간 현대화를 거친 우리나라는 고유의 지역성 속에 섞여 있는 세계화 현상으로 낯섦과 익숙함 또한 공존하게 되고 생소한 곳에서 기시감이 발현된다. 그동안 우연이고 특별하다고 생각했던 풍경에 대한 기시감들은 어쩌면 우연이 아니라 세계화의 구조 속에서 필연적인 낯섦 그리고 익숙함일지도 모르는 것이다.

본 퍼블릭갤러리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작품 이미지(작가들 고유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사, 배포, 상업적 이용 등을 금지합니다.

2018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졸업

개인전

2020 예술시장 다다 <Already Seen>, (은평문화재단, 책방난달)

2019 <유기적 이웃 展>, (복합문화공간 사유, 서울)


그룹전

2020 “L'amour Paris" 展, (Galerie PHD, 파리, 프랑스)
2020 <청년미술대전 소셜네트워크; 인간관계 연결망展>
2020 KEAs 2020 아트미 온라인 전시
2020 <2020 ASYAAF & Hidden artists>,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 ON-OFF LINE 방구석 전시 >, (갤러리 민님, 서울)
2018 <프로젝트지브라 - 지브라아트페어 2018 展>, (대안공간  눈, 수원)
2018 <청년작가 기획전>, (갤러리 COSO, 서울)

수상 이력

2020 <청년미술대전 소셜네트워크; 인간관계 연결망展> 입선, 사단법인 청년미술협회
2018 ABSOLUT ARTIST AWARDS 2018 '사랑에 편견은 없다 :  Express Love Without Prejudice', 28인 선정
2018『ME생: 작은 시작이 만드는 예술』 선정작가 도서 발간 (4개의 독립서점, 8개의 공기관 비 치), 수림문화재단
2018『월간미술』 1월호 특집 ‘이것이 한국미술의 미래다’ 작품 100선 선정, 월간미술
2017 건국대학교 ‘현대미술학과 졸업전시회 최우수 수상제도’ 최우수 작품상 수상

작품 소장

<city drawing>2018 팝아티스트 김지희 작가

<Organic Neighborhood e.d 3>2019 ㈜동양구조안전기술

<Organic Neighborhood>2018 서울시 문화본부 수장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