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주

작품설명
#1.
자신이 건네던, 상대방이 건네던. 우리는 서로의 이야기가 궁금하다가도 알고 싶지 않아 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은 공감하는가? 인간과 ‘무엇’의 사이란, 무척이나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당신들도 한번 쯤 가지고 보고픈 능력들. 많이들 흘리듯이 이야기한다. 

‘진짜 저 사람 뇌 한번 훑어라도 보고싶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하지?’ 
‘아이디어 기똥차네 뭘 보고 배우면서 살았나’ 
그리고 이렇게 여러 말을 내뱉어 보아도 결국 마지막에는 

‘아니야 알고 싶지 않아’ 
‘굳이?’
라는 말과 함께 흐리곤 한다.


#2.
나도 내가 건네고 싶은 이야기와 나의 작품을 보고 느끼는 관람자의 생각은 일치하기는 힘들다고 당연시 생각한다. 작품의 설명이 있어도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의 자세 같은 거 말이다.
그리고 그것을 내가 설명하게 된다면 대단한 TMI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아니면 그 사람이 공감을 하는 주젯거리라면 상대방은 나의 이야기를 듣고는 나와는 또다른 수백 아니, 수천 개의 개인적 시선으로 생각하고는 나와는 완전 다른 판의 들어찬 과거의 이야기나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꿈처럼 해석을 하기 나름일 것이다. 


#3.
작업을 하면서 항상 작가들은 무슨 이야기를 담을까 라는 고민에 잠기고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작가로서 고뇌의 시간을 지낸 뒤 하나씩 표현해 나간다. 
근데 굳이 뭘 표현해야 되는가? 이젠 하다하다 공기도 예술이라고 할 세상이 거의 왔다. 쓰레기도 작품이라고 하는 세상에 뭐라도 예술이라 못할까.


#4.
가끔 정말 대단하다라고 느끼는 사람을 몇 번 보지 않는가?
측근에 있는 사람 중 어떤 한 사람의 카카오톡 프로필만 봐도 느껴지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티를 낸다고 보이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 본인 자체에서 나오는 그 사람만의 면모에서 말이다.
사람은 자신이 해내지 못한 것을 다른 누군가가 해냈을 때 마인드에 따라 물론 각기 다르겠지만서도 시간이 흘러 되돌아보았을 때는 인정하고 박수 친다고 한다.
자존심으로 하여금 당사자의 앞에서 박수갈채를 못 칠지언정 이미 속으로는 인정하게 되는 때가 온다는 것이다.
당시에는 몰랐던 면모들이 있거나 아니면 평소 행실에서나 보았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떠오를 때.
그렇게 한 순간에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닌 사람들은 시간도 사람도 돈도 명예도 배신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은 늘 확신에 차 있고 그만큼 이뤄내기 위해 다른 이의 방식과 또 다른 플랜으로 꾸역꾸역 달려 나가는 것이 아닌가.
또 이런 글을 보면 자신이 이런 사람이 되어야 겠다고 다짐하는 이가 있을 것이다.
다짐했으면 실천하되 계기가 확실하게 있어야 제대로 먹힌다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5.
당신들은 하고 싶은 말을 다하고 사는가?
당연히 아니라고들 대답할 것이 뻔하다.
이는 당연시 사회 생활의 기본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이렇게 받아들여지는 대답이 있는 반면, 따스한 말을 못 다하고 표현하기 어렵다 느끼는 사람. 꼭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의 주변인들은 ‘너 나중에 그러다 후회해’ 라는 말을 해주기도 할 것이다. 민망함이 후회가 되는 것이 얼마나 바보스러운 일인가.
따스한 직설은 그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다. 긍정적인 영향의 말들 뿐이니까 말이다.
따스한 직설을 건내도 못 받아내는 사람이 있다. 사랑을 그 만큼 쑥쓰러워하기보다 경계하고 인정을 하지 않게 된다면 그런 당신은 그런 자신에게 나중에는 미안하다는 말을 하게 된다.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왜 명언인 것 같은가? 그것은 자신만 알아서 될게 아니라 자신으로 하여금 주변인들도 치유되기도 하고 주변인들을 알아가는 가장 큰 열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6.
기대는 함부로 하는 거 아니다.


#7.
외적으로 꾸며서 행복한 것과
내면의 행복감은 다르다.
공감하는가?
그렇다면 애쓰지 마라.

본 퍼블릭갤러리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작품 이미지(작가들 고유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사, 배포, 상업적 이용 등을 금지합니다.

2017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그룹전

2020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졸업전시 '피우다전'

2020 경기대전

2019 경기대전

2019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전공전시 '큰무리속전'

2018 강원대전

2018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전공전시 '큰무리속전'

2017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오픈갤러리


수상이력

2020 경기대전 입선

2019 경기대전 입선

2018 강원대전 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