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외희

작품설명
自我 : 내면을 통해 드러내기
 
 나는 회화를 통해 내면을 탐구하고 자아표현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풍요로운 물질과 다양한 자극이 넘쳐나는 현대 사회에서 외면과 형식에 대한 관심과 시선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외면과 형식에 치우친 우리들의 삶은 피곤하고 초라한 현대인의 자화상을 남길 뿐이다.
  
  나의 작업은 이러한 현대인이 겪는 상실감을 극복하기 위해 내면을 탐구하고 진정한 자아를 탐색하여 표현하는 과정들이다. 내면 깊숙한 곳에 숨어있는 본질적 자아의 감정들을 다양한 마티에르와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작업방법으로 한 화면에서 두 가지의 작업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과거 무의식 속에 자리한 내면의 불안정하고 억압된 자아를 대면하여 트라우마(Trauma)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서의 추상적인 작업과, 개인적 사물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서의 진정한 자아를 인식해 나가는 회화표현으로서의 작업으로 진행된다.
 나의 작업에 사용된 초현실주의의 기법 중 하나인 오토마티즘은, 어떠한 이성의 통제를 배제하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에서 벗어나 감정을 표현하고 무의식에 숨어있는 그림자를 의식의 표면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었는데 오토마티즘(Automatism)을 통해서 무의식의 세계로 들어가 내적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내면의 트라우마(Trauma)를 치유하고 자기와의 연결성을  회복하기 위한 자아성찰의 한 표현방법으로서 연구자가 고안한 독창적인 전사기법을 사용하여 회화적 표현영역을 넓혀가고자 하였다.
 
  작업의 형식은 비구상을 근간으로 하면서도 소재와 양식 면에서 일정한 사실적 특성을 보인다. 무의식의 우연성에 기반한 추상적 표현은 거친 마티에르와 다양한 텍스쳐로 표현되며 자아에 숨겨진 여러 감정 표출을 통해 내면의 본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제시된다.

본 퍼블릭갤러리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작품 이미지(작가들 고유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사, 배포, 상업적 이용 등을 금지합니다.

국립경상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석사

개인전

2020 自我;내면을 통해 드러내기展 (석사학위청구전)/ 경상대학교 예술관


단체전

2019 경상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기획전시전/ 진주갤러리 연

2019 개천미술대상전 초대작가전/ 진주문화예술회관

2018 경상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기획전시전/진주법원 북 갤러리

2018 개천미술대상전 초대작가전/ 진주문화예술회관

2017 개천미술대상전 초대작가전/ 진주문화예술회관


작품소장

진주시청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


수상

2014 개천미술대상전 서양화 대상 외 다수

2018 경상남도 미술대전 서양화 입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