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지현

작품설명
‘스며든 흔적’

 나는 동시대에 속한 다양한 도시의 모습들이 한 곳에 머물며 조화를 이뤄내는 것을 보면서 밝은 에너지를 느꼈다.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낡고 새로운 건물들이 함께 화합을 이루면서 숨 쉬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시간의 생명력이 아버지의 공간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었고, 나의 작업은 ‘아버지의 공간’에 대해 말하려 한다.

 아버지가 평생을 일해오신 을지로 4가의 조명골목에 대한 나의 감정을 담아냈다. 을지로는 아버지의 안식처이자 우리 가족에게 익숙한 공간이다. 을지로4가 3번 출구에서부터 곳곳에 스며든 아버지의 흔적을 따라 돌아다니면서 내가 느낀 감정은 따뜻함이었다. 새로 생겨나는 현대식 건물에 가려진 골목 풍경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보단 따뜻한 안식처로서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다. 재개발로 인해 밖은 많이 변했지만 내가 어렸을 때부터 가던 골목길은 과거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었고 그 곳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에선 열정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그러한 세상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래서 고층 건물들 사이에 숨겨진 풍경들을 주인공으로 부각시키고자 했다. 

  을지로의 시간적 배경은 초저녁으로 이루어져 있다. 낮에는 수많은 조명이 켜져 있어도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거리는 초저녁이 될 때 하루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하였다. 하나둘씩 불이 켜지고 골목은 모두 안온한 분위기에 휩싸인다. 그로인해 낮에는 낡게만 보였던 건물들이 낭만적인 분위기를 뿜어냈다. 나는 이러한 풍경들을 다른 하나의 세상으로 나타냈다. 이 그림을 통해 골목 속에서 펼쳐지는 그들만의 파라다이스로 관객들의 발걸음을 향하게 하고 싶었다.

본 퍼블릭갤러리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작품 이미지(작가들 고유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사, 배포, 상업적 이용 등을 금지합니다.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미술학과 한국화전공석사 재학중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졸업

개인전

2018 스며든 흔적전 (SPACE갤러리, 서울)


그룹전

2018 2018 인천청년문홛전 (트라이보울, 인천)

2018 제로지점전 (갤러리 인사아트, 서울)

2018 우수졸업작품전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2017 동국대학교 한국화전공 졸업작품전 (동국갤러리, 서울)